(1) 평생교육개론 (Foundatis of Lifelong Education)

평생교육을 이해하기 위한 포괄적이고 종합적인 기초 과목으로서 평생교육의 개념과 이념적 배경, 평생교육의 특성, 평생교육의 철학적 심리적·사회학적 기초, 평생교육의 역사, 평생교육의 영역, 평생교육의 대상, 평생교육의 현황과 정책 동향, 평생교육사의 역할과 일감 등을 개괄적으로 다룬다

(2) 평생교육경영(Management of Lifelong Education)

평생교육 경영자 및 지도자로서의 전문적 식견과 역량을 배양하기 위하여 평생교육적 리더쉽 개발과 기관 운영에 필요한 인사, 재정, 자원 관리 능력을 함양하기 위한 노하우를 습득한다. 이를 통해 평생교육기관의 특성을 살린 경영 원칙과 철학, 비전 설정, 계획 수립, 경영전략, 기관 운영 혁신방법, 운영 특성 등에 관한 이론 및 실제 프로그램, 사례 등을 분석하고, 이와 함께 선진 외국의 평생교육 기관 경영 사례 등을 벤치마킹 대상으로 분석 탐구한다

(3) 평생교육방법론 (Methodology of Lifelong Education)

평생교육 현장에서 성인학습자들을 교수하는 데 필요한 강의법과 토론법 등을 포함한 다양한 교수법 및 자료 개발과 프로그램 개발, 멀티미디어 교수매체 활용법, 교육 성취결과 평가 및 프로그램 평가 기법 등을 다룸으로써, 보다 성공적인 평생교육 교수학습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기 위한 이론과 실제적 내용을 학습한다. 성인학습 관점에서 개인학습방법과 집단학습방법, 토론학습과 현장학습, 상황학습, 프로젝트학습 등의 다양한 교수학습방법과 평가 기법, 실천 현장 적용 사례, 실제적 활용능력 등에 관한 내용 등을 학습한다

(4) 성인학습 및 상담론(Theory and Practice of adult learning & Counseling)

성인학습상담 활동을 체계적으로 지원, 지도하기 위해 성인학습자의 신체적, 심리적, 학습적, 상황적 특성을 이해하고, 성인학습자의 학습저해요인과 학습동기, 학습 촉진 성취동기 그리고 학습과정에서의 애로사항과 문제점 등을 해결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는 성인 학습 상담심리학의 이론과 실제를 개괄적으로 접근한다. 이를 위해 성인학습자를 위한 상담의 기본 원리와 성인 상담모델, 집단상담과 개인 상담기법, 상담 프로그램 개발, 상담자 이해와 접근법, 상담의 실제 사례 등을 학습한다

(5) 산업교육 프로그램 개발론(Program Development of Industrial HRD Education)

산업교육 현장에서 평생교육사나 HRD 전문가나 컨설팅, 프로그램 개발자 등에게 요구되는 산업교육 프로그램 개발 기법, 산업교육 교수학습설계 기법, 산업교육 마케팅 홍보 전략, 프로그램 및 성취도 평가 프로그램 및 기법 등에 관한 체계적인 이론과 실제 현장 사례 및 실전 전략 등을 학습한다

(6) 원격교육 활용론(Application of Distance Education & Cyber Learning)

평생교육적 차원에서 이루어지는 대안학습방식으로서의 원격교육과 가상학습의 이론과 실제적 전략 및 프로그램 설계와 개발 적용방법 등을 다룬다. 멀티미디어를 매체로 하는 시공 초월의 원격교육의 개념과 이론적 모델, 사적 변천과 최근 동향, 원격 교수학습 프로그램의 설계, 개발, 운영 전략, 사이버 학습의 특성과 최근 동향, 원격교육과 사이버 학습 프로그램의 평생교육적 활용과 기여, 가상대학과 원격대학의 실제 등을 다룬다

(7) 인간자원 개발론(Theory and Practice of Human Resource Development)

평생교육적 차원에서 인간자원 개발의 이론과 실제를 산업교육과 직업교육훈련 분야를 포함하여 다룸으로써, HRD 평생교육 접근 전략 및 프로그램 개발 능력을 함양한다. 이를 위해 인적자원개발의 개념과 중요성을 이해하며, 다양한 인적자원개발 교육모델과 관련 정책 및 최근 동향에 관한 내용을 살펴보고, 국내외의 HRD 프로그램 실천 적용 사례와 외국의 HRD 교육 프로그램 동향 등을 다룬다

(8) 청소년조직행동론 (Youth Organizational Behavior)

청소년집단과 조직에서의 이론적이고 실증적인 배경에 대한 연구와 인간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조직 행동에 관한 연구 학문

(9) 청소년리더십론(Youth Leadership)

새시대의 지도성개발과 지도를 위하여 청소년리더십론을 통하여 청소년들을 이끌기 위한 청소년지도자나 청소년지도자가 되려는 자를 위하여 청소년리더십의 의의, 연구방법, 학문적 기저, 청소년리더십의 지도방법과 사례들을 중심으로 현대사회에서 효과적인 그룹관리에 필요한 리더십을 개발하여 건전한 청소년 육성에 이바지하게 된다

(10) 청소년 커뮤니케이션학(Youth communications)

의사소통은 청소년지도사와 청소년을 연결하는 하나의 단위로서 마음과 마음의 접촉을 통해서 이루어진다. 의사소통은 대화와 면담, 시각적 방법 등에 의해 증진될 수 잇으며, 상상적인 수단을 동원해서 사람들간의 감정이나 생각의 상호작용을 창조해 내게 한다. 원만한 사람으로 생활하기 위한 청소년기의 의사소통 능력은 개인이나, 가족관계와 대인관계에 미치는 영향이 지대함을 인식케 하며 의사소통 유형과 방법 등 의사소통의 중요성을 인식케 한다. 인간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의사소통의 가치를 알아 활용함으로서 형편에 맞는 인간으로 살아가기 위한 의사소통능력의 향상의 필요성을 일깨운다

(11) 청소년 집단 역학 연구(Group Dynamics)

집단지도의 개념과 발전과정, 소집단을 중심으로 한 집단역학을 이해시키며, 집단지도의 기본원리, 집단지도의 방법 및 기술과 집단지도 청소년지도사의 역할을 수행케 한다

(12) 청소년문화 연구(Youth Culture)

독특하게 존재하는 Youth Culture의 의미와 성격을 파악하고, Youth Culture의 유형별 현황과 예방 대책 등을 연구하게 한다

(13)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연구(The Studies on Development and Evaluation of Program for Youth)

청소년지도의 프로그램에 관한 원리와 운영의 실제를 탐구하게 되며 프로그램의 사례를 수집하고 분석하게 하여 새로운 프로그램을 개발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게 하고 운영의 새로운 기법을 터득하게 한다

(14) 청소년 복지 연구(Welfare in Youth)

Youth welfare의 개념, 목표, 기능 등을 탐구하게 하고 Youth welfare의 실제 사례를 조사케하여 새로운 Youth welfare의 방법을 외국의 현황과 비교하여 연구케한다

(15) 청소년문제 연구(Youth problem Studies)

현대사회에서 청소년들이 격고 있는 다양한 문제와 고민을 심층적으로 이해하고 다학문적 접근을 통한 심층적 해결책을 연구한다

(16) 인간행동과 사회환경(Human Behavior and Social Environment)

인간행동과 사회환경에 관한 다양한 이론들을 학습함으로써 사회복지에 대한 이해를 돕는데 목적이 있다. 인간의 성장과 발달과정에 관한 행동과학분야의 여러 이론들에 대한 학습과 함께 가족, 사회, 문화 등 사회환경적 요소들이 인간의 행동에 미치는 영향들을 검토한다.

(17) 사회복지실천론(Foundation of Social Work Practice)

사회복지 실천대상 가운데 개인, 집단, 가족에게 초점을 맞추고, 이들의 사회 기능을 향상시키기 위한 사회복지실천에 대해 살펴본다. 구체적으로, 사회복지실천을 위한 가치, 기초 지식, 사회복지 내상자와의 관계 형성, 면접, 사회복지 실천과정, 실천대상에 따른 기초적 개입 기술과 기법, 기록 등을 검토한다. 특히 사례연구와 역할학습을 통해 실제에 개입하고 평가하는 연습을 강조한다.

(18) 사회복지실천기술론(Skill and Techniques for Social WorkPractice)

사회복지실천에 관한 심층적인 내용을 집중적으로 다루고 있다. 따라서 사회복지 실 천과 관련된 주요 이론 및 방법들이 소개되며, 사회복지사의 다양한 역할들에 대해 살펴본다. 사회복지실천과 관련된 주요 체계들과 관련된 이론, 실천지식 및 가치에 대한 심도있는 내용으로 구성된다.아울러 한국적 현실을 고려한 사회복지실천의 모형과 체계화를 시도하는 다양한 이론적 작업들에 대해 논의해 본다

(19) 사회복지 현장실습(Social Work Practicum)

강의를 통해 습득한 사회복지실천의 방법에 관한 이론과 지식을 기초로 하여, 학생들로 하여금 사회복지기관 및 시설에서 직접 서비스를 제공하는 실습을 경험케하여, 사회복지전문가로서의 기초를 닦고, 이론의 적용 가능성을 스스로 검토, 평가해보도록 한다

(20) 자원봉사론(Volunteerism)

사회복지에서 중요한 자원의 한 요소인 자원봉사자와 자원봉사에 대한 이해를 목적으로 하는 과목이다. 사회복지현장에서 자원봉사자 활용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개발·실천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함은 물론 자원봉사조정자로서의 자질을 학습한다

(21)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Program Development and Evaluation)

사회복지사들이 프로그램을 통해 서비스를 효율적이고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프로그램을 효과적으로 기획하고, 관리하며, 평가하는 문제를 다루는 과목이다. 사회복지사는 프로그램을 효율적으로 운영함은 물론 평가할 수 있는 능력도 습득하여 전문성을 제고시키게 된다.

(22) 특별활동과 영재교육(Special activity and gifted education)

잠재된 특기와 적성을 조기에 발굴하여 다양한 집중교육으로 영재성 교육의 필요성과 그를 향상시키는 특별활동 등을 탐구한다

(23) 영재교육 정책론(Gifted education policy theory)

재능이 뛰어난 사람으로 타고난 잠재력을 계발하기 위하여 특별한 교육을 필요로 하는 자를 육성하는 정책을 학습하고 검토 분석한다

(24) 여러 나라 영재교육(World gifted education)

영재교육의 선진국을 중심으로 세계 각종 대회에서 상위 입상을 한 국가의 영재교육과정을 비교 검토하고 분석하는 학습으로 근본 논리를 연구한다

(25) 영재교육 자료제작(Gifted education data production)

영재를 대상으로 각 개인의 능력과 소질에 맞는 교육자료를 제작하고 그 기본 원리를 분석, 연구 한다

(26) 좌ㆍ우뇌 교육론

좌뇌와 우뇌 교육에 대한이해와 교육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고 어떤 교안들이 있는지 깊이 있게 알아본다

(27) 한국무용사(History of Korean Dance)

우리나라 고유의 무용발전에 걸친 사적 고찰 및 한국무용이 갖는 특성과 시대별 작품에 담겨있는 사상을 연구하여 깊이 있는 한국무용의 견해를 갖고 한국 창작무용으로서의 새로운 이념과 방법을 연구한다

(28) 무용비평(Dance Criticism)

무용이론 및 비평의 주요방법론과 함께 특정시대 작가의 비평 작품들을 심층 연구한다.

(29) 무용지도법(Dance Instruction)

무용교과지도에 필요한 기초이론과 실제적인 교수기술을 습득하도록 한다. 그리고 무용교과의 목표, 학습내용의 선정, 지도계획, 학습지도의 방법 및 평가를 탐구함으로써 학습지도의 이해와 그 능력을 기른다

(30) 무용연구법(Researching Dance)

본 교과는 무용연구의 주요문제들과 주제영역에 따른 다양한 접근과정과 디자인 방법에 대한 이해를 통해 무용분야에 적용 가능한 연구방법들을 조사한다

(31) 민속무용연구(Folklore Dance Research)

민속무용의 개념 및 의의, 당면과제 등 한국민속무용에 관한 개괄적 고찰을 통하여 민속무용연구의 방법을 모색하고 작품실습을 통한 전통의 흐름과 한국춤의 근원에 관한 세부적인 특성을 연구한다

(32) 안무법연구(Choreographic Research)

작품실습을 통해 얻어진 형상원리와 지식을 바탕으로 이를 무대에 실현함에 따라 종합예술활동으로서의 실기적인 측면에서 연구한다

(33) 전공실기 1 ( Private lesson 1)

음악 예술에 있어서 美의 기본적 개념을 이해하고 작곡, 및 연주과정을 통해 다양한 음악표현을 구체적으로 정리하고 발표할 수 있도록 기술을 연마한다

(34) 전공실기 2 ( Private lesson 2)

개인적이고 주관적인 아이디어로 시작되는 작곡 및 연주과정에 있어서 체계적인 음악성을 구축하게 하고 음악의 특성과 그 변용에 관한 새로운 인식 체계를 갖도록 지도한다

(35) 전공실기 3 ( Private lesson 3)

작곡 및 연주과정에 있어서 다양한 형태의 음악을 살펴봄으로써 음악의 특성에 관한 새로운 인식체계를 맞춘다

(36) 전공실기 4 ( Private lesson 4)

개인적이고 주관적인 작품의 논리성 및 음악성을 객관화하는 개인 발표회를 통해 이를 실천 비평하게 한다

(37) 피아노 교수법1( Piano pedagogy 1)

피아노 교육의 본질과 다양한 교수법의 접근을 통하여 질적으로 우수한 피아노 교육을 체험케한다. 이론과 실기를 겸하여 귀훈련, 음악의 구조, 연주기술을 연마하여 학생에게 단계별로 음악을 체험케 하는 교수법을 연구한다

(38) 피아노 페다고지 2 ( Piano pedagogy 2)

음악의 구조와 심미적인 측면의 관계 즉 음악해석 능력등을 코다이, 오르프, 달크로즈 등 다양한 교수법으로 접근하여 생동력있는 음악을 체험케 한다

(39) Master Class 1

공개 레슨을 통해 청중앞에서 공개 레슨 기술을 연마한다.

(40) Master Class 2

작곡가 특유의 연주법을 교수하는 방법을 연구한다

(41) 명리학개론 (Outline of Myong-Li)

사주 명리학의 개념과 이론적 배경을 통한 기초 원리를 이해하여 더 높은 학문적 활용가치에 대한 개론적 의미를 연구한다

(42) 명리학사 (History of Myong-Li)

명리학의 탄생시원에서부터 현대에 이르기까지 발전되어온 전반적인 학설 변천과정과 인물을 시대별로 탐구한다

(43) 원전강독 (Lectures on Original Resources)

전승되어온 고전의 학문적 본분과 이론을 이해하기위하여 원서를 명확히 해석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고 이론적 차별성을 연구한다

(44) 명리기후론 (Myong-Li Climatology)

기후가 세계인류문화에 지대한 영향을 끼친 점을 이해하여 명리학적 음양과 오행의 계절적 분포가 인간의 심리와 성격, 개인의 환경에 까지 미치는 과정을 연구한다

(45) 선천직업적성연구 (Research of Native Vocational Aptitude)

누구나 타고나는 선천적성을 분석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여 개인에게 적합한 학과나 직업선택을 실제에 적용할 수 있도록 연구한다

(46) 체성검사방법론 (Somatosensory Test Methodology)

사주를 기본으로 음양의 분포를 3단계로 분석하여 개인의 성격특성과 사회적 적응성을 판단할 수 있도록 연구한다

(47) 동양철학사 (History of Oriental Philosophy)

동양의 전반적인 철학사상에 대한 근원을 고전문헌의 분석을 통하여 연구한다

(48) 명리실기론 (Applied Myong-Li)

명리학의 이론을 바탕으로 개인의 탤런트를 심층 분석하고 성격, 적성, 건강, 사업, 재물, 성격, 이동, 택일 등 여러 가지 실생활에 응용할 수 있는 방법을 연구한다

(49) 명리와 현대문명 (Myong-Li and Modern Civilization)

현시대의 문화적 상황에 따라 적합한 명리학의 이론을 새롭게 정립하여 현시대의 문화에 맞도록 실리적인 접근방법을 연구한다

(50) 명리현지조사방법론 (Myong-Li Field Survey Methodology)

명리이론을 바탕으로 현존하는 사건의 다양한 사례를 집중 분석하여 통계를 내고 확률 높은 이론적 근간을 체계화하여 실사구시(實事求是)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운다

(51) 천문지리학연구 (Astrology and Geography)

명리학을 보다 심층적으로 연구하기 위하여 관상감에서 연구한 천문지리학을 이해하고 세계사에 나타난 천문학과의 연관성을 분석한다

(52) 명리학과 컴퓨터 (Myong-Li on Computer)

컴퓨터와 인터넷을 이해하여 사이버를 이용한 각종 상담기술과 교육프로그램을 개발을 연구하여 경쟁력을 키운다

(53) 지능검사방법론 (Intelligence Test Methodology)

사주를 통하여 지능지수의 정도를 가늠하고 개인별로 소유한 다중지능을 측정할 수 있도록 실습하여 실제에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54) 사주심리와 학습능력 (Saju Psychology and Learning Ability)

사주심리를 통해 학습자의 심리학적 사실이나 법칙을 밝혀 교육의 효과를 높이고 성장발달과 학습능력을 높일 수 있도록 한다.

(55) 경호경비법(Law of Security Act)

경호경비와 관련된 여러 법체계의 특성에 대하여 이해하고 실제 경호경비현장에서 발생한 사건사고의 법원판례를 연구 . 분석하여 경호경비의 효율적인 법적대응을 강구한다

(56) 국제테러리즘론(Theories of International Terrorism)

국 . 내외테러 발생원인과 유형 및 수법, 테러리스트의 분류, 작전 및 전술, 뉴 테러리즘의 공격수단, 테러리즘의 비상사태 대응법 및 위기관리체계, 대 테러리즘의 정책과 관리기구 등을 연구하고 정책대안을 제시한다

(57) 경호론(Advanced Theories in security)

경호경비의 기초적 개념과 일반적 원리 및 원칙, 그리고 경호경비의 중요성과 그 발전방향에 대하여 학습한다

(58) 민간경비론(Theories of Private Security)

민간군사기업, 민영교도소, 민간조사업, 민간경비업체 등 늘어나고 있는 민간경비 및 경호수요에 대응하기위하여 인적, 물적 경비경호체계를 연구대상으로 한다

(59) 경호영어(English for Security)

국제경호경비관련 학문연구와 경호경비업무를 수행함에 있어서 필요한 영어를 학습한다

(60) 경호의전비서(Protocol & Secretaries for Security)

세계화 시대를 맞이하여 빈번한 국제회의와 외교사절 국가간 협정, 협약, 축의와 조의, 외교단행사 등으로 국제의전비서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국기에 대한 의전, 국가원수의전, 국제회의 등 국가의전에 대한 사항에 대하여 학습한다

(61) 안전행정법연구(Seminar in Safety Administration Law)

행정법의 총칙, 행정조직법, 행정작용법, 행정구제법 등 일반행정법과 국제테러관계법규,소방안전관계법규, 교통안전관계법규, 산업안전관계법규 등 특별행정법에 대한 이론과 사례를 연구한다

(62) 국제범죄론(Theories of Trans-National crime)

여러 국가와 국제기구의 영역에서 발생하는 범죄의 원인과 현상을 파악하고 경호경비의 인적, 물적, 지리적 방지대책을 강구한다

(63) 범죄학(Criminology)

범죄와 관련된 사회적, 심리적, 제도적 측면을 종합적으로 분석한다. 현대사회의 사회변동과 이에 따른 병리, 일탈행동, 성범죄와 여성문제, 범죄 심리, 피해자학(Victimology) 등을 포괄하여 심층적으로 다루게 된다

(64) 교정처우론(Theories of Corrections Administration)

사회공동생활의 안녕과 질서를 해치는 반사회적 . 반국가적 범죄를 진압 . 예방하여 국가사회를 보호하는 한편, 각종형벌과 처분을 어떠한 방법으로 행사하여야 범죄인의 악성을 교정할 수 있는지 등을 행정적 . 정책적 측면에서 연구한다

(65) 경호행정조직론(Theories of Security Administration Organization)

경호경비의 조직과 관련된 이론과 실제를 교수하며, 특히 조직이론, 조직행동, 인사관리 측면에 관한 것을 학습한다

(66) 경호학연구방법론(Research Seminar and Design for Security)

경호학에서 다루어야할 다양한 주제를 선정하여 문제점 및 그 해결 방법에 대해 학습하고 , 논문주제선정에 따른 연구방법과 논문작성요령을 터득한다

(67) 사이버범죄연구(Study on Cyber Space Crimes)

국제화시대에 일어나고 있는 각종 사이버 범죄와 테러, 정보전체계의구축에 대한 학습과, 세계적 범죄정보의 동향을 분석 검토한다

(68) 무예사(Martial arts history)

무예의 연력과 사상을 바로 인지하여 시대별로 무도를 연구하여 정립하고, 역사 속에서 사장된 우리민족고유의 무예문화를 발굴하고 보존토록 교육한다.

(69) 체육사(Physical education history)

체육의 역사는 다른 부분의 역사와 같이 이루어졌음과 어떠한 관계를 맺으며 행하여졌고, 정치·경제·사회·예술·군사 그리고 더 나아가서 지리적 환경의 연관성을 밝히고, 체육사 연구에 있어서는 역사적 변천사와 더불어 연구한다

(70) 무예동작론(Martial arts action)

모든 무예의 기본이 되는 기예(技藝)의 기초단계부터 동작분석법을 숙지하고, 더 나아가서는 동작을 분석 비교하여 전래무예와 현시대의 무예동작을 비교 연구한다.

(71) 스포츠마사지(sports Massage)

스포츠를 통하여 인체에 누적되는 피로를 회복시키는 방법과 혈액순환을 촉진하는 방법, 스포츠 상해의 방지, 운동 상해 발생시 실제로 응용할 수 있는 분야를 다룬다.

(72) 무도교육학(Martial arts of education)

무도를 전수하는 방법론을 세밀히 연구하고 분석하여서 동작만을 전하는 것이 아니라 그 파생되는 효과까지도 교육함을 모색한다.

(73) 응급처치(Emergency first aid)

응급처치란 어떠한 상황 하에서든 손쉽게 응급처치를 할 수 있도록 그 방법을 숙지하게 하여서 무예지도 분야 및 일상생활에서도 활용토록 한다.

(74) 운동생리학(Exercise Physiology)

인체의 생리적인 현상과 운동 시 변화하는 생체에너지 작용 근육신경의 개념, 심폐계, 혈류변화, 운동 생리적 효과 등에 관한 지식을 교육한다.

(75) 사회체육개론(Society Physical education introduction)

운동의 모든 분야를 두 종류로 분류하는데 엘리트 체육은 기록을 중요시하는 올림픽종목으로 구성되어 있고, 또 다른 사회체육은 일상생활에서 펼치는 모든 종목임을 알 수 있는데 이 광대한 분야를 숙지하도록 중점적으로 교육한다,

(76) 고대스포츠연구(ancient sports study)

고대의 스포츠는 무사적 무에서 시작되어 서로 침략하여 싸우는 기술을 숭상하였기에 고대 스포츠를 武道로만 보는 견해가 있으나 고대 스포츠에는 놀이문화도 다양하였음을 연구함으로서 무예의 이치를 다양성 있게 검토할 수 있게 교육한다.

(77) 체육지도세미나(physical culture education semina)

체육적 지식을 체계적으로 연구하여 각 분야에서 활동하기에 부족함이 없도록 전문서적을 이용하여 연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함.

(78) 체육지도실습(physical guidance practice)

체육종목의 실습형태를 이해하고 분습법과 전습법을 이용한 체육지도 실습을 연구한다.

(79) 중소기업경영론(Small business management theory)

중소기업의 경영관리전반을 이해하고 중소기업경영전략과 중소기업관계법을 활용 및 문제점을 연구한다.

(80) 기술경영전략론((MOT : Management of Technology)

미국에서 기술경영에 대한 본격적 논의를 주도했던 국립과학학회(National Academy of Sciences, 1987)는 "기술경영이란 엔지니어링, 과학 그리고 경영의 원리를 연결하여 기술적 역량을 계획, 개발 그리고 실행하여 조직의 전략과 운영상의 목표들을 만들고 달성하는 것이다"라고 정의한 바 있다. 기술경영은 엔지니어링과 경영 두 분야를 연결, 통합시켜 주는 것으로, 글로벌 경제에서 효과적으로 경쟁하기 위해 기술 중심의 기업의 성공을 다루는 학문이라 볼 수 있다.

(81) 국제표준화인증시스템(InternationalStandards Certification System)

국제표준화의 성립은 19C말 ~ 20C초, 물자나 서비스의 생산과 거래시장이 제한된 지역에서 국가 전체와 해외 각국으로 확대되었으며, 국제 교역과 국가 간 기술교류를 원활하게 하기 위한 21세기 표준화의 필요성이 대두되어 전공과정을 개설하여ISO(International Organization for Standardization) 전문가를 양성하고자 한다.

(82)공학일반(전기,전자,기계,컴퓨터등)(EngineeringGeneral (electrical, electronic, mechanical computers, etc.)

중소기업경영에 필요한 기초공학 (전기, 전자, 기계, 컴퓨터 등) 을 숙지하고자 일반공학 과정을 개설하였다.

(83) 해외규격인증일반(Overseas Regulatory General)

중소기업 제품의 해외 신뢰도 향상과 기술 및 품질우수 중소기업의 수출지원을 위하여 수출대상 국가에서 요구하는 CE, NRTL, RoHS 등 150개 분야의 해외 규격인증마크 획득 필요한 전공과정을 개설하였다.

(84) 문화경영론(Culture Management)

표현문화경영에 관한 전반적인 사항을 수립하고 경영방향에 대한 연구와 표현문화경영의 기능론을 보다 창조적 경영전략으로 이끌어내는 표현문화경영의 기초를 연구한다.

(85) 문화콘텐츠 산업론(Theory of Cultural Contents Industry)

문화콘텐츠산업은 문화와 산업이 결합된 분야로서 창의성을 바탕으로 한 21세기 고부가가치 산업을 경제적 효과뿐만 아니라 국가와 기업문화브랜드에 접목, 경쟁력을 강화 하는 다양한 프로젝트를 구축 문화산업으로서 리드하는 내용을 연구한다.

(86) 표현기법(Communication technique)

표현문화에 관련, 다양한 재료와 묘법을 연구하는 교과목으로 1차에서 4차 심화과정에 이르러 보다 포괄적인 학습체계에 있으며 표현문화활동에 필요한 평면, 입체, 설치, 인터렉티브 등 이미지표현문화에 접목되는 기법을 연구한다.

(87) 문화정책론(Policy of Culture)

표현문화정책의 이론적 토대에 대한 이해와 중앙과 지역 환경, 문화역할의 새로운 이미지브랜드를 구현해내는 기획, 조직, 관리, 마케팅, 인적관리, 재정 관리 등을 표현문화정체성에 따른 중심으로 연구한다.

(88) 기획론(Operation on Management)

각급 문화관련 전시운영에 관한 프로그램개발 및 기획과 관련된 전문적인 지식을 습득하는 영역으로 계약, 기간, 설치, 연구자와의 협력관계 등에 관한 전반적인 내용을 연구하며 국내, 외 및 국제적인 활동을 연구한다.

(89) 표현심미학(Communication Aesthetics)

표현문화연구의 창작기법에 따른 이해와 활용방법 등을 현장학습과 병행하여 실질적이고 심층적인 교육을 지향하며 표현심미의 전문적인 영역으로서 예술가의 독창적 미학을 바탕으로 연구한다.

(90) 표현 현장실습(Communication & Field Project)

오픈스튜디오 및 실습현장을 찾아 토크, 세미나 등에 직접 참여하여 이론과 실습이 현장에서 어떻게 적용시킬 것인가에 대한 연구, 현실적인 감각을 습득하여 새로운 문제점 해결과 대안 창출능력을 겸비하는 교육을 한다.

(91) 표현문화 분석연구(Analysis study of Communication Culture)

국내, 외 표현문화에 대한 연구 분석을 통해 당면하는 다양한 과제를 세미나, 워크샵 등 현장중심의 적절한 체험프로그램과 함께 연구한다.

(92) 이미지표현기법(Communication technique)

표현문화에 관련, 다양한 재료와 묘법을 연구하는 교과목으로 1차에서 4차 심화과정에 이르러 보다 포괄적인 학습체계에 있으며 표현문화 활동에 필요한 평면, 입체, 설치, 인터렉티브 등 이미지표현문화에 접목되는 기법을 연구한다.

(93) 상상력과 창조(Imagination and Creativity)

이미지표현문화의 발상과 전환에 관련한 지식을 터득하며 문화브랜드의 가치창조를 위한 다양한 매체활용과 표현을 연구하고 전문적인 활동으로는 신개념의 창의력과 아이덴티티 개발연구에 관련한 내용을 연구한다.

(94) 상담심리학

상담이론과 실제. Theories and Practices of Counseling

상담의 기초과목으로서 상담의 여러 접근방법에 관한 기본지식을 습득시키기 위하여 정의적 상담이론과 그 절차, 인지적 상담과 기법, 행동수정적 상담의 기법과 절차, 특수문제로 인한 부적응 학생 예를 들면 성격, 학습, 진로, 가족관계 등의 문제에 관한 상담의 기법과 몇몇 실제의 예를 소개/토론하게 함으로써 상담자로서의 기본지식과 자질을 갖추기를 기대한다.

심리검사. Psychological Testing

성격, 지능 등 다양한 인간의 심리적 특성을 평가하는 원리와 심리검사들의 종류와 그 측정법에 대하여 개관하고 주요 검사들에 대하여 실습한다.

정신건강과 자기분석. Mental hygiene and self-examination

정신건강의 개념을 이해하고, 인생주기에 따른 정신건강의 문제, 다양한 정신병리의 증상과 치료에 대해 학습하며 복잡한 사회환경 속에서 적응하는 인간으로서 정신건강과 관련된 다양한 요인에 대해 학습한다. 또한 정신건강을 통한 상담자의 자기분석을 통한 정신건강에 관하여 학습한다.

이상심리. Abnormal Psychology

이상심리학의 역사, 분류 및 진단의 문제, 주요 이상행동과 정신병리학의 증상 등을 이상심리학의 주요 이론 및 현대 이상심리학 관점에서 학습한다. 시청각 교재를 활용하여 이상행동의 증상과 정신역동을 이해하도록 한다.

가족상담 및 치료. Family Counseling and Therapy

내담자의 부적응 행동의 근본원인이 가족관계의 문제에 있을 경우, 가족구성원과의 상담에서 그 해결책을 찾아야 한다. 이를 위하여 가족상담의 원인으로서 가족의 위기조건과 가족간의 의사소통의 문제발생 원인고찰, 가족상담의 원리로서 가족의 구조적인 접근방법, 의사소통체계, 감정소통체계의 접근방법을 다룸으로써 가족상담의 기본자질을 갖출 수 있기를 기대한다.

발달심리학. Developmental Psychology

태내기에서 노년기에 이르기까지의 신체, 인지, 사회성, 정서 영역 등에서 일어나는 발달과정을 심리학적 관점에서 개괄하고 이해한다.

집단상담. Group Counseling

집단상담의 다양한 형태들, 이론들, 집단상담 지도자의 자질 및 태도, 집단상담의 발달과정들의 주요개념들을 인지하고, 수업시간에 실제 집단상담을 실시함으로써 효율적인 의사소통의 기초적 기술을 익히고 특히 자기자각과 공감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한다. 또한 집단상담 실제를 녹화한 시청각 자료를 통해 집단상담 실제의 감각을 익힌다.

논문연구. Seminar for Thesis

학위 논문 작성을 위하여 각 연구자별로 주제 선정, 문헌 고찰, 연구의 계획 및 수행 방법, 연구 결과의 통계 처리와 연구 논문의 작성 등 연구 수행상의 제반 문제를 함께 검토한다.

상담실습 및 사례연구. Counseling Exercise and Case Study

상담에 임하기 위하여 관련과목의 이론과 함께 임상경험을 체득하도록 하기 위하여 자신의 주변에서 최소한 둘 이상의 사례를 찾아 수회기에 걸쳐 상담을 수행하고 그 기록을 정리하여 협의회에서 발표/토론/협의 과정을 겪음으로써 상담자로서의 상담의 실제 수행능력이 신장됨과 동시에 자신감이 확립되기를 기대한다.

상담방법과 기법. Counseling Methods and Technique

효율적인 상담진행에 필요한 상담자의 기본 태도와 상담 진행 방법들을 다룬다. 구체적으로 내담자 문제의 이해, 상담관계의 형성, 단계별 상담진행 방법, 면접 및 개입 기법 등을 익히고 실습한다.

성격심리학. Personality Psychology

성격에 대한 다양한 접근들(특성적 접근, 사회학습적 접근, 정신분석학적 접근, 현상학적 접근 등)에서 성격에 대한 정의, 학자, 이론, 인간관, 발달과정, 평가 등에 대한 제반 지식을 소개한다. 또한 각 성격이론에 기초한 상담실제에서 적용할 수 있는 방법들을 배운다.

진로상담. Career Counseling

진로 및 직업상담의 기초이론과 상담의 과정, 상담기법을 습득하게 하며 현재 많이 사용되는 진로상담 프로그램의 원리와 운영방식 등을 이해하고 습득하여 실제 학교나 다양한 상담현장에서 활용 할 수 있도록 배운다.

(95) 미래전략교육 전공 석. 박사과정

성격 심리 분석 연구. Characteristic psychological analysis research

심리분석을 하는데에는 여러 요인들로 구성되어 있다. 오행을 통하여 판단하는 방   법과 음양오행에 의한 심리(心理)분석을 일간을 통하여 판단할 수 있으며 이를 정신적인 심리가 지배적이라는 것과 월지에서 투출(投出)된 격을 기준하여 십성에 의한 성격 심리를 분석하는 방법과 월지 본기를 기준하여 십성에 의한 심리분석을 하게 되며 이는 내재된 성격 심리이다. 또한 원국에 오행이 많을 때와 약할 때 나타나는 기질이 곧 잠재되어 있는 심리분석이다.이러한 내용을 연구하고 분석하여 진로(進路)나 직업(職業)과의  상관관계(相關關係)를 살피고 연구하는 목적을 지니고 있다.

진로와 전공(학과)선택 연구. Course and military merit selection research 

인생에서 가장 중요한 시기가 진학을 앞둔 학생들이다. 유년기에서 청소년기에 자신에게적합한 계열이나 학과에 대해 정보를 제공하고 효율적(效率的)인 학습(學習)시간대나 자기주도 학습능력이 요구되는 시간대에 대해 명리학적으로 분석하여 전달해줄 수 있다.

명리 실전 상담론 (대운.세운) myoungri battle consultation theory (great fortune. It built)

격국(格局)과 용신(用神)을 정하는 방법과 활용(活用)방법에 대해 인체도(人體圖)를 통하여 판단하며 직업론에 중점을 둔 이론서이다. 시대는 다양한 직업을 탄생시키고 종사를 하고 있으며  부(富)나 명예(名譽)를 선택하는 과정에 대해 분석한다. 또한 현재의 직업에 대해 길흉(吉凶)을 예측(豫測)해주고 진학생들에게는 자신에게 적합한 계열과 학과 나아가서는 자신과 인연이 되는 대학명까지 제공하는 예측학으로 거듭날 수 있다. 인생의 모든 현안에 예측을 해 주기 위해서는 제도권의 학생들이 많은 연구와 자료가 배출되어야 하므로 전공과목으로 적용하였다. 

자평진전 연구(고전론). japyungjinjeon research (bitter fight theory)

자평진전(自評眞詮)을 통하여 격국을 정하는 과정과 성격(成格), 파격(破格)에 관한 이론을 정리하며 현대사회에서 정하는 격국론과 실제 현업이나 박사학위를 받은 분들이 정하는 격국이론에 대해 종합적으로 연구 분석하며 격국이 인간에게 어떤 유요(有要)함과 상관관계를 지니고 있는지 연구(硏究) 토론(討論)을 한다.

적천수 이론. jukcheonsu theory

적천수(謫遷髓) 이론이 주장하는 내용을 이해하고 활용법과 사례들을 분석하며 임상을 통하여 결과를 알아보고자 한다. 천간(天干)론과 지지(地支)론에 대해 구체적으로 분석하고 용신이론을 적용하는 방법에 대해 연구 분석한다.

산명학이론 (귀곡자). sanmyonghak theory (kui gok ja)

고법(古法)학으로서 천문을 통한 학문으로서 이를 인간에게 접목하는 방법을 전달한 비책으로 성격, 직업과 초년,중년,말년의 환경변화와 부모관계, 배우자관계, 형제, 자식관계를 그래프와 인체도를 통하여 판단하는 방법과 주성(主星)이 생겨나는 과정에 대한 이론을 밝힌 저서이다.

격국,용신과 진로 상관관계론. kukguk yongshin and course interrelation theory.

진로를 결정하는데 격국과 용신을 통하여 계열과 학과에 대해 분석하고 격국의 종류와 용신에 해당할 때 작용력에 대해 통계분석된 논문을 위주로 강의한다.

진학이론. Entering upon studies theory

미래전략은 성장하는 학생들에게 자신에게 적합한 계열이나 학과에 대한 정보를 제공해 주며, 일간과 학과관계, 용신과 대학명과의 상관관계를 살펴 진로로 고민하는 학생들에게 정보를 제공하게 되며 이를 연구 분석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용과 표현을 연구하고 전문적인 활동으로는 신개념의 창의력과 아이덴티티 개발연구에 관련한 내용을 연구한다.

(96) 논문 및 연구발표 (자유선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