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1 장 총칙

 

제1조(설립목적) 대한민국의 교육이념에 입각하여 기독교 정신과 신앙으로 복지를 증진하고 문화선교와 국제화시대를 선도하고 문화컨텐츠를 개발할 인재양성을 위한 고등교육을 실시함을 목적으로 한다.

 

제2조(교육목표) 본 대학은 대한민국의 교육 이념에 입각한 민족문화 발전과 국제화시대의 건강한 복지사회 건설을 선도할 참신한 인재 양성을 위하여 사회교육을 병행실시하면서 능력 있는 전문인력으로 교육하고 사회에 기여함을 목표로 한다.

  <실천목표>

 1. 사회교육의 확산과 실천 교육자 양성교육
 2. 민간부문의 대체복지 연구와 사회복지지도자 양성교육
 3. 유아 영재교육 연구개발과 청소년지도자 양성교육
 4. 국제협력의 증진으로 국제교류 전문가 양성교육
 5. 문화컨텐츠 개발과 문화예술 선교 교육의 선도자 양성교육

 

제 2 장 교육과정

 

제3조(특성화 방안) 본 대학은 21세기 민족문화 창달과 세계 문화창조에 이바지하도록 특성화 대학원으로 다음과 같이 육성 발전시킨다.

 1. 국제화시대의 정보화와 문화컨텐츠개발에 따른 전문인력을 양성하고 평생ㆍ사회교육 발전에 이바지한다.
 2. 자연을 보호하고 사랑하는 건강한 환경속에 대체복지사회를 이끌어 갈 유능한 인재를 양성한다.
 3. 문화컨텐츠의 개발과 창조적 문화선교 분야를 교육하고 연구 개발하여 나아간다.
 4. 우수한 교원 확충과 이론에 맞는 실습교육을 강화하여 21세기를 선도할 유능한 고급인력을 양성한다.

 

제4조(개설학과의 발전 방안) 본 대학은 사회로부터 신뢰받는 문화부문의 특성화와 국제적 수준의 교육과 연구에 이바지함을 목적으로 한다.

 1. 개설 학과의 설치 목표

 개설 학과에 맞는 연구능력 배양과 이에 따른 전문가를 양성함을 목적으로 한다. 개설 학과는 1차년도에 사회교육학과, 대체복지학과, 국제관계학과, 문화선교학과를 두고 연차적으로 시대적 특성이 있는 전공을 개발ㆍ연구하고 개설하여 발전시켜 나아간다.

 2. 개설 학과의 발전 방안

 개설 학과마다 전공이 다르다 해도 그 근본적인 교육 방침은 다음과 같은 목표로 한다.

 가. 21세기 글로벌 시대의 새로운 문화창조와 지도자 양성을 위한 연구 와 교육을 심화 시킨다.
 나. 국제화시대를 선도할 유능한 지구촌사회의 인재양성을 위한 전공을 개발한다.
 다. 건강한 복지사회의 발전과 자연환경을 애호개발 할 교육과 평생ㆍ사회교육의 연구를 강화한다.

 

제5조(교육과정 편성과 운영)

 ① 개설 학과나 전공의 교육과정 편성은 사회변화에 따라 빠르게 대체한다.
 ② 대한민국의 교육이념 아래 각 학과나 전공에 관한 전문적인 지식과 이론을 연구 개발하여 민족 문화 발전에 이바지하고 나아가서는 세계문화창조에도 이바지하는 글로벌문화인과 자연환경을 사랑하는 건강한 복지사회 및 국제화시대에 능동적으로 대처하는 방안의 연구와 전문인력을 양성하도록 운영한다.

 

제 3 장 교육여건

 

제6조(교수확보)

 ① 본 대학은 관련 법규에 따라 교수요원을 확보하고 교육을 실시하며 앞으로 증과ㆍ증원될 경우 각 전공에 적합한 교수를 확보한다.
 ② 유능한 교수요원확보를 위하여 공개채용을 원칙으로 하며 경력ㆍ연구실적ㆍ국제화 능력 및 봉사활동계획 등을 심사하여 실시한다.

 

제7조(시설설비확보) 교육기본시설은 물론 전공을 위한 교육, 연구에도 지장이 없도록 하며 이에 따르는 시설과 장비도 확보한다.

 

제8조(기타시설확보)

 ① 학생들의 안전과 복지를 위한 시설 등을 편리하게 만들어 운영한다.
 ② 세계화시대의 인재양성을 위하여 대학 내에 영어전용 코너를 설치하여 그 공간에서는 영어만 사용하게 한다.
 ③ 교직원들의 연구활동 및 편의를 위하여 교수연구실과 교직원 숙소시설을 마련한다.

 

제 4 장 학사관리

 

제9조(학생선발)

 ① 학생선발 방법과 시기는 입학관리위원회의 의결을 거쳐 확정된 전형 요강에 따른다.
 ② 입학 지원자에 대하여는 다음 각 호의 기준에 준하여 전형을 실시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가. 대학 3학년과 4학년의 성적 또는 석사과정의 성적
  나. 외국어 능력 테스트와 면접고사
 

제10조(학생정원관리)

 ① 신입생 선발은 입학 정원 내에서 모집한다.
 ② 편입생 선발을 위하여 편입하고자 하는 자는 해당 학기에 결격사유가 없는 학생으로 해당 학기의 결원된 학생 수만큼 전적 대학(원)의 성적과 서류전형 및 면접시험을 통하여 선발 한다.

 

제11조(학기)

 ① 본 대학은 다학기제로 운영한다.
 ② 매년 3월에 시작하여 15주이상을 한 학기로 운영 하되 학사 일정은 학사운영을 고려하여 총장이 정한다.
 ③ 정기 휴교일은 법정 공휴일 및 개교기념일로 하며 하계 또는 동계휴가기간은 규칙으로 정한다.
 ④ 임시 휴교일은 필요에 따라 총장이 정한다.

 

제12조(대학간 학술교류 등)

 ① 국내 관련대학원간에 상호 특강교류, 공동연구 및 논문발표 등을 도모하여 학술교류를 증대한다.
 ② 외국의 유수한 대학교와 교육ㆍ연구, 문화교류 및 상호 학점을 인정하게하고 공동학위수여를 추진하며 상호 학술교류를 통하여 교육ㆍ연구를 할 수 있도록 한다.

 

제 5 장 대학운영

 

제1절 인사관리

 

제13조(교직원 채용기준)

 ① 교수 채용기준은 법령이 정하는 자격을 소지한 자로 경력ㆍ연구ㆍ국제화 능력 그리고 봉사활동계획을 근거로 공개채용 한다.
 ② 임기는 교수는 정년보장 심사를 통과하면 정년을 보장하고, 그러지 아니하면 계약으로 정하며, 부교수, 조교수, 전임강사는 계약임용을 원칙으로 한다.
 ③ 사무직원은 인사규정에 제한을 받지 아니한 자이어야 한다.
 ④ 교직원은 총장의 추천에 의하여 이사장이 임면한다.

 

제14조(교직원의 채용절차)

 ① 본 대학의 총장은 이사회의 의결을 거쳐 이사장이 임면하되 임기는 2년 또는 4년으로 하여 정관으로 정한다.
 ② 제1항 이외의 교직원은 총장의 제청으로 이사장이 임면하고 감독 관청에 보고한다.
 ③ 사무직원의 채용은 공개채용을 원칙으로 한다.

 

제15조(교수평가)

 ① 대학교원의 평가는 교수ㆍ연구ㆍ학생지도 및 봉사활동 등을 그 내용으로 한다.
 ② 객관적인 기준에 따른 교육ㆍ연구 및 봉사활동을 평가한다.

 

제16조(교수연구)

 ① 교수의 연구를 강화하기 위하여 해외 학술회의 참가를 적극 권장한다.
 ② 학술행사를 주관하도록 한다.
 ③ 연구비는 연구논문이나 작품을 평가하여 지원한다.

 

제2절 재정

 

제17조(재정확보방안)

 ① 교육목적달성에 필요한 충분한 재원을 확보하기 위하여 수익용 재산을 충분히 확보한다.
 ② 문화컨텐츠 개발 등 협동연구체제를 활성화하기 위하여 지원 체제를 구축한다.
 ③ 국제화시대를 선도할 대학으로 육성 발전시키기 위하여 연구 기금 등을 확보한다.

 

제18조(발전기금 모금계획)

 ① 문화분야, 대체건강복지 및 국제화 특화대학으로 육성 발전하기 위한 시설투자 등의 확보를 위하여 대학 발전 기금위원회를 설치 운영한다.
 ② 대학발전 기금의 효율적인 운영을 위하여 대학 발전기금의 모금, 편성, 운영 등에 대하여는 이사회의 승인을 받도록 한다.

 

제19조(재정공개) 예산결산은 이사회의 심의를 거치도록 하고 예산?결산은 공개한다.

 

제20조(재정운영의 공정성확보를 위한 방안)

 ① 회계법에 준한 철저한 감사를 통하여 예산의 유용 및 전환을 방지한다.
 ② 법인회계와 학교회계는 분리 운영하며 수익사업에 대한 재정운영은 관련 법규 등의 규정에 의거하여 이사회의 결정에 따라 재정운영 쳬계를 확립한다.

 

제21조(법인의 수익용 재산 확보계획 및 관리) 교육의 내실을 기할 수 있도록 법인의 수익사업을 설치ㆍ운영 관리한다.

 

제 6 장 후생복지

 

제22조(학생장학금)

 ① 면학 분위기 조성과 대학원 교육의 질적 향상을 목표로 역경을 헤치고 학업에 도전하는 많은 학생들에게 용기와 희망을 주도록 장학금을 지급 한다.
 ② 장학금의 종류는 교내 장학금과 교외 장학금으로 나누며 등록금보조, 근로장학금 및 우수 논문장학금 등으로 구분한다.

 

제23조(학생자치기구 지원)

 ① 학생들의 자치활동은 민주시민의 자치활동과 의리 있는 선후배 및 동료 간의 공동체의식을 강화하고 사제지간의 돈독한 관계를 강화하여 상호발전하기 위한 밑거름으로 대학원의 연구생활을 깊이 있게 수행하도록 적극 지도하고 지원한다.
 ② 학생 자치기구는 원우회 등으로 한다.
 ③ 학생 자치기구 활동은 지도교수 또는 학생 지도위원회의 지도를 받아야 한다.

 

제24조(학생기숙사) 기숙사는 사칙을 두어 학생을 수용하고 운영 한다.

 

제25조(교직원복지)

 ① 교직원들의 복지향상을 위하여 교직원 숙소를 마련하여 이를 활용한다.
 ② 교직원 복지를 위하여 교내에 복지시설을 확충한다.

 

제26조(학생진로지도 및 취업대책)

 ① 취업 정보팀을 두어 학생들의 진로설정에 편의를 도모하며 재학생들의 구직 알선을 돕는다.
 ② 지도 교수제를 운영하여 학생들의 진로를 상담ㆍ지도한다.

 

제 7 장 장ㆍ단기 발전계획

 

제27조(장ㆍ단기 발전계획)

 ① 세계 최고 수준의 사회교육ㆍ대체건강복지ㆍ문화선교ㆍ국제 화 대학원으로 발전시키기 위하여 장기 발전계획을 수립한 다.
 ② 단기 발전계획은 문화와 사회교육의 전문성 연구와 자연환경을 사랑하는 건강한 대체복지사회 건설 및 국제화시대를 선도할 연구인력 양성을 위한 전문교육을 목적으로 한다.
 ③ 주요 계획은 다음과 같다.

 가. 자격 및 기술적 자질 향상과 대학교육의 내실화를 기하기 위하여 우수 교원 확보에 전력한다.
 나. 대체복지 학술진흥 도모와 창조적 문화선교 분야의 연구개발에 중점을 둔다.
 다. 개방화ㆍ세계화 추세에 부응하는 평생 교육 체제 확립에 주력한다.
 라. 획일적인 교육방식을 지양하고 대학의 문호를 개방하여 성인들을 위한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한다.
 마. 지역사회를 위한 연구기능ㆍ교수요원의 양성기능ㆍ지역 문화 개발 등으로 지역 발전의 중추적 역할을 담당한다.
 바. 이론과 실제에 대한 현실적이고 기능적인 교육내용으로 교과과정의 혁신을 꾀한다.
 사. 다양한 현대적 교육방법에 대한 연구개발과 교수방법 및 평가방법의 개발을 추진한다.
 아. 개인의 능력과 적성을 기초로 하는 진로지도 교육에 중 점을 둔다.
 자. 교육시설 확장 계획은 연차적으로 시설투자계획 을 수립 하여 실행한다.

 ④ 세부 실천계획은 다음과 같다.

 

단기발전계획

 

 가. 2004년

  ㉮ 대학원대학교의 성격을 분명히 하는 홍보에 역점을 둔 다.  
  ㉯ 외국의 내실 있는 대학교와 학술교류 과정 개설 등의 협 정을 맺는다.

 나. 2005년

  ㉮ 우수학생 유치에 주력한다.
  ㉯ 수요가 많은 전공을 집중 육성한다.
  ㉰ 후원 이사회를 활성화 한다.  

 다. 2006년

  ㉮ 수요와 공급에 따라서 전공별 입학 정원을 조정한다.
  ㉯ 1 + 1 또는 1.5+1 등등의 공동학위 수여 과정을 개설 할 수 있도록 외국 유명대학과 교류하는 협정을 맺어 국제 화의 연구실천에 주력한다.
  ㉰ 해외에 교육센터를 준비하여 국제화교육에 노력한다.  

 

장기발전계획

 

 가. 1차

  ㉮ 졸업생 취업정보팀을 더욱 활성화 한다.
  ㉯ 외국유학생을 적극 유치한다.
  ㉰ 외국의 유명대학과 합작전공을 개설하여 교육의 질을 높 인다.
  ㉱ 발전기금위원회를 동문회와 같이 구성한다.

 나. 2차

  ㉮ 졸업생 중 우수논문을 제출하여 학위를 받은 사람을 시상하고 격려금을 지급한다.
  ㉯ 동문회가 활성화 되도록 지원한다.
  ㉰ 발전기금 모금 이벤트를 강화한다.

 다. 3차

  ㉮ 문화교류를 위한 해외 공연활동을 평가해 보고 그 결과 를 분석하여 개선점을 찾는다.
  ㉯ 현장실습교육을 평가해 보고 열심히 더 잘할 수 있도록 개선책을 강구한다.
  ㉰ 해외활동을 통하여 발전기금을 확충하여 재정운영을 개 선한다.

 

제 8 장 보 칙

 

제28조(대학헌장의 보완) 대학헌장은 학교법인의 이사 정수의 3분 의 2 이상의 찬성에 의한 이사회의 의결을 거쳐 보완ㆍ수정 할  수 있고, 이를 교육인적자원부장관에게 제출하여야 한다.

 

제29조(공포일) 이 헌장은 학교법인이 승인된 날에 공포한다.